[미국 주식] 트리바고 NV / TRIVAGO N.V. (티커: TRVG) 기업 정보 및 전망 등(by 캔디팬더) :: 미국 주식 잡동사니
728x90

** 해당 글은 개인 공부용으로 전문적인 투자 의견이 아닙니다.

 

코로나 상황이 좋아지면 주식 시장에서 가장 크게 반응하는 주 중 하나가 여행주다. 미국 나스닥 시장에 상장된 여행 주들은 코로나 팬더믹 이후 크게 하락했다가 어느 정도 회복된 모습을 보여줬다. 그중 다른 여행주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회자가 덜 되고 있는 주식이 트리바고(티커: TRVG)이다. 다른 대형 여행주에 비해 가격이 싼 소형주라 그런지 변동성이 꽤 큰 편이지만 한번 지켜볼만한 트리바고 주식에 대해 알아보자.

트리바고 NV

TRIVAGO N.V.

(티커: TRVG)

1. 뭐 하는 곳인가?

트리바고는 숙박 중개 서비스업체이다.

2005년 독일에서 시작되었으며 먼저 유럽 시장에서 자리 잡았다.

트리바고의 주 시장은 유럽이나 2012년 미국 시장에도 진출하였다.

2013년에는 익스피디아가 트리바고 주식의 상당 부분을 소유하게 되었으며 2016년 미국 나스닥에 상장하였다.

현재 190개국에서 트리바고 서비스가 이용 가능하다.

코로나 팬더믹으로 인해 대규모 인원 감축을 단행하였으며, 매출에도 큰 타격을 받았다.

배당금은 원래 주지도 않았고 향후 몇 년 동안도 줄 계획이 없다.

2. 트리바고 사업 구조

출처: 트리바고 공식 홈페이지

트리바고의 수익 구조는 한마디로 'cost-per-click'이다.

즉, 트리바고 사이트 방문자가 호텔을 검색하고 트리바고 사이트 내에 게시된 요율을 클릭하면 호텔 사이트로 넘어가서 해당 금액으로 예약을 진행할 수 있따.

호텔은 이에 대한 수수료를 트리바고에게 지급하는 형식이다.

아고다와 같은 타 호텔 예약 사이트와는 달리 트리바고 플랫폼에서는 직접 호텔 예약이 불가능하다.

호텔 예약이 가능한 호텔 홈페이지로 중개해주는 단순 중개 서비스의 역할을 한다.

3. 트리바고 주가 추이

출처 : 나스닥 공식홈페이지

2016년 나스닥 상장 직후 1년 동안은 큰폭으로 상스하다가 2017년 말에 큰 폭으로 하락하였다.

그뒤로도 지지부진한 그래프를 보이다 코로나 사태를 직격타로 맞아 주가는 작년 내내 2달러 선에서 움직였다.

출처 : 나스닥 공식홈페이지

코로나에도 어느덧 익숙해지고 여행 주들이 조금씩 움직임을 보이기 시작하면서 작년 말에 큰 폭으로 상승하였다.

백신 접종과 여행 수요 증가로 올해 초 강한 움직임을 보이다가 3월 달 5달러를 찍었다.

그뒤로 서서히 하락하더니 저번 주 금요일(5/7일) 7% 상승하였다.

4. 무슨 이슈가 있었는가?

1) 법정 공방

트리바고는 몇 번의 법정 공방이 있었다.

2016년에는 검색 결과가 트리바고와 제휴된 업체에게 유리하게 나오도록 만들었다는 소송이 제기되었다.

2018년에는 호주에서 트리바고가 가장 저렴한 숙박 업체를 검색 결과에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본인들에게 이익이 되는 숙박 업체가 상위 결과에 나오도록 조작했다는 소송이 있었다.

두 건 모두 완전 종결되진 않았다.

2) 코로나 타격

출처 : 나스닥 홈페이지 / 단위 : 천

트리바고는 플랫폼을 이용하여 수익을 얻는 업체로 마케팅에 상당히 많은 비용을 쓰고 있었다.

매출액과 판관비가 거의 비슷한 수준이었다.

그래도 매출액은 어느 정도의 수준을 유지하고 있었는데 코로나로 인해 매출이 1/3 수준으로 줄어들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매출이 준만큼 판관비도 줄어들었다는 점이다.

출처 : 트리바고 연간 보고서

2021년 1분기 실적은 2020년도 1분기에 비해 73% 감소하였다.

코로나로 인한 유럽 국가의 강력 제재로 인해 매출은 어쩔 수 없이 감소했다고 보고 있다.

5. 트리바고 전망

백신 접종이 진행된 국가들, 특히 이스라엘과 미국에서 여행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이스라엘에서 트리바고 사이트 내 클릭율은 4월에는 2019년 수준으로 회복했다.

다만, 이는 해외 여행 수요보다 이스라엘 내 국내 여행 수요로 인한 것으로 보여진다.

미국 내에서도 클릭율이 1월에는 2019년도의 30% 수준이었으나, 4월에는 70%까지 회복했다.

이외에도 작년에 트리바고는 플랫폼 및 원가 구조를 개선하였다는 긍정적인 요소가 있다.

작년에 약 7백만 유로 규모의 인원 감축을 시행하였고 비마케팅 부문 비용도 37% 감축하였다.

올 2분기 실적은 좀 더 개선될 걸로 보고 있다.

**. 나의 주저리

2021.05.10일자 내 계좌...☆

3월에 잠깐 들어갔다가 약간의 재미를 보고 판 종목이다.

그뒤로도 많이 떨어지길래 보고 있다가 조금씩 샀는데 더 떨어지더라ㅋㅋ

저번 주 금요일 미국 고용보고서가 시장 기대치에 못 미쳐 테이퍼링이 미뤄질 것이라는 기대감에 미국 시장이 전체적으로 올랐었다.

덕분에 트리바고도 저번주 금요일 하루에만 7%가 올라 겨우 플러스로 돌아왔다.

길게 보면 나쁘지 않을 거 같은데, 나는 사정상 길게 보유할 수 없다...ㅠ☆

** 해당 글은 개인 공부용으로 전문적인 투자 의견이 아닙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