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식] Arcturus Therapeutics Holdings(티커: ARCT) 기업 정보 및 주저리(by 캔디팬더) :: 미국 주식 잡동사니
728x90

** 해당 글은 개인 공부용으로 전문적인 투자 의견이 아닙니다.

정신 차려보니, 엄청난 마이너스를 기록하면서 '도대체 내가 이걸 왜 샀지?;'란 생각을 끊임없이 하게 해준 Arcturus Therapeutics Holdings(티커: ARCT)...☆ 얼마나 큰 마이너스인지는 맨 밑에서 공개... 두둥!ㅋㅋ

심지어 이름도 너무 길디 길고 발음하기도 어렵다.

한국어론 이 회사에 대한 정보도 정말 없고 그나마 있는 거라고는 다 차트 분석이다.

도대체 나는 이 회사를 어떻게 알게 되었고 왜 들어가게 됐을까? 아직도 의문이다ㅋㅋㅋ 잠깐 미쳤었나보다ㅋㅋㅋ

내 인생에 손절은 없다고 외쳤지만, 도무지 어찌해야 될지 모르는 요놈 좀 알아나보자 싶어서 정리해봤다.

Arcturus Therapeutics Holdings

아크투루스 테라퓨틱스 홀딩스

(티커: ARCT)

1. 뭐 하는 곳인가?

전염병 백신, 간과 호흡기 계통의 희귀 질병에 집중한 mRNA(Messenger RNA) 전문 기업이다.

RNA 약품 개발에 LUNAR와 STARR라는 2가지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2013년에 설립되었고 동일한 해 5월에 나스닥에 상장되었다.

2019년 6월에 오르니틴 트란스카르바밀라아제 결핍으로 인한 유전병 치료제인 ARCT-810를 FDA(미국 식품의약국)로부터 승인 받았다.

Arcturus Therapeutics Holdings(이하 ARCT)는 코로나 백신 개발 후보 업체로 주식 시장에서 큰 관심을 받았다.

상장 이후 폭삭 주저 앉았던 주가가 탄력을 받기 시작한 것도 다 코로나 백신 개발에 대한 기대감 때문이다.

사실 회사 자체는 직원 수가 100이 조금 넘는 수준으로 그렇게 큰 업체는 아니다.

2. ARCT 사업 구조

Arcturus Therapeutics Holdings의 플랫폼

ARCT는 LUNAR와 STARR라는 두 가지 기술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다.

1) LUNAR(Lipid-enabled and Unlocked Nucleomonomer Agent modified RNA)

LUNAR는 주요 기술 플랫폼으로 지질 매개 전달 시스템이다.

RNA를 특정 세포 안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RNA가 세포에 도달하면 상호작용하여 기능 단백질을 생성하고 치료 효과를 나타낸다.

2) STARR

STARR 기술 플랫폼은 자동 재생하는 RNA와 LUNAR를 결합하여 치료 단백질이 나타나는 기간과 수준을 증대시켜준다.

전염병에 대항하는 면역 시스템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며 코로나와 독감 백신 개발에 사용하고 있다.

Arcturus Therapeutics Holdings 공식 홈페이지 발췌

*. LUNAR-COV19(또는 ARCT-021)

ARCT하면 가장 많이 언급되는 게 바로 LUNAR-COV19이다.

LUNAR-COV19는 ARCT의 코로나 백신 후보군이다.

싱가포르의 Duke 국립대 의과대학과 협력하여 코로나 백신을 개발중이다.

2020년 7월 임상 실험을 시작했으며 2020년 12월에 미국과 싱가포르에서 임상 2상(Phase 2)을 승인 받았다.

이스라엘 보건부와 공급 계약을 논의 중이다.

3. ARCT 주가 흐름

출처: 나스닥 홈페이지

바이오 주는 실적이나 재무제표보다 기대감으로 움직이는 주라서 더 어렵다고 들었다.

ARCT의 경우, 상장 후 1년 동안 최고점을 찍고 그 뒤로 한없이 추락하였다.

출처 : 나스닥 홈페이지

그러다 코로나 백신 개발 후보 업체로 꼽히며 주가가 다시 요동치기 시작했다.

또한 작년 한해 주식 시장에서 가장 핫한 인물이었던 캐시우드의 ARK EFT 중 하나인 ARKG(Genomic Revolution/바이오 ETF)에 편입되어 비중이 커진 것도 한 몫한 듯 싶다.

특히나 임상 2상(Phase 2) 승인을 받으면서 주가가 폭등하였으나, 막말로 뚜껑을 열어보니 별거 없어서 다시 추락의 길로...☆

출처 : eft.com

한 때는 ARKG에서 편입한 종목 중 Top 10 안에 들 정도로 ARK에서 꽤 매수를 했었는데...

지금은 Top 10은 커녕 Top 30 안에도 못 들고 있다.

ARCT 주가가 하도 떨어지길래 찾아 봤을 때도 그래도 ARK에서 2%의 지분율은 갖고 있었는데,

지금은 겨우 1% 유지 중이다ㅠ

4. ARCT 위험 요소

2020년 연간 보고서(Annual Report)에 나온 동 회사의 위험 요소는 아래와 같다.

1) 창립 이래로 큰 손실을 본 적이 있으며 추후 이런 손실이 또 발생할 수 있음

2) 제품 판매로 수익이 난 적이 없음

3) 연구 중인 코로나 백신 ARCT-021 임상 3상을 완료하기 위해 막대한 자금이 필요할 수 있음

4) 현재 진행 중인 코로나 백신 ARCT-021 임상 2상이 실패할 경우, 코로나 백신 개발은 날라감

5) 코로나 백신 개발 업체 경쟁이 매우 치열하며, ARCT는 경쟁사에 비해 자금, 기술, 자원 모두 매우 부족함.

참고로 이것도 간추린 거다ㅋㅋㅋ

실제 연간 보고서에는 다른 위험 요소도 쭉 나열되어 있다.

미국 주식 시장 특성상 모든 위험 요소를 투자자에게 알려줘야 할 의무가 있어서 기본적으로 보고서에 적히는 위험 요소가 많을 수 밖에 없다.

근데 그렇다하더라도 ARCT의 위험요소의 큰 부분은 코로나 백신 성공 여부에 달려 있어서 이 부분을 주의해야 할 거 같다.

5. ARCT 전망

코로나 백신 개발에 성공하느냐에 ARCT의 미래가 걸려 있다고 볼 수 있다.

안타까운 점은 임상 시험 결과도 모더나나 화이자에 비해 효과적이지 않았고 임상 1상(Phase 1)에서 면역 반응도 신통치 않았다는 거다.

출처 : 나스닥 홈페이지

2020년도 4분기 보고서에서도 주당순이익이 크게 후퇴했다.

올해 4분기부터는 나아질 거란 전망이 있지만, 이는 예측일뿐이다.

참고로 위 그래프에서 남색이 예상치이고 청록색이 실 주당순이익이다.

올 2분기에 임상 3상(Phase 3)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하나 아직까지 시작되지 않은 거 같다.

이 모든 요소들이 폭등한 ARCT의 주가를 축하하기도 전에 바로 끌어내리는 원인으로 작용하였다.

ARCT는 코로나 백신말고도 다른 의약품을 개발 중이긴 하나 아무래도 코로나 백신의 중요도가 가장 크다.

ARCT에서 앞으로 들려줄 코로나 백신 개발에 대한 진행 뉴스가 ARCT 주가도 좌우할 거 같다.

출처 : Arcturus Therapeutics Holdings 공식 홈페이지

 

좀 딴 얘기지만 ARCT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니 회사 직원들의 사진과 각 언어별로 찍은 동영상이 있다.

사진으로 보니 한국분이 2분 계신 거 같다 ㅎㅎ

한 분은 한국어로 영상까지 찍어주셨다.

ARCT가 코로나 백신을 개발할 거라고 굳게 믿고 계신다는데... 정말 쫓아가서 실제는 어떤지 물어보고 싶다ㅋㅋㅋ;;;

참고로 영상은 아래 링크에 들어가서 한국어를 클릭하면 볼 수 있다.

https://arcturusrx.com/about-arcturus/our-team/

**. 나의 주저리

2021.04.28일자 내 계좌...☆

정말 내 두통의 원인...☆

안 믿기겠지만, 심지어 이것도 물타기 한 거다ㅋㅋㅋㅋ

2월에 처음 사서 그뒤로 계에에속 떨어지기만 한다ㅠ

과연 나의 첫 손절 종목이 될 것인가.. 모르것다...ㅠ

** 해당 글은 개인 공부용으로 전문적인 투자 의견이 아닙니다.

728x90

+ Recent posts